본문 바로가기
Python/Basic Data Analysis

[Python] matplotlib 이용하여 그래프 그리기

by JKyun 2017. 12. 29.

안녕하세요. 우주신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matplotlib 모듈과 그래프를 그리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의 단순한 나열보다는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표나 그래프가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하기에,

데이터의 분석만큼 중요한 부분이 시각화 입니다.


앞으로 대중적으로 쓰이는 모듈 중 하나인 matplotlib을 활용하여 다양한 그래프를 그리는 방법에 대해 끄적거려보겠습니다.


한줄 한줄 차근히 설명해보겠습니다.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우선 matplotlib을 import 해야하는데 pyplot을 함께 묶어준 이유는 거의 모든 시각화하는데 있어 pyplot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흔히 plt를 약자로 사용합니다. import pandas as pd는 이번 시간에 필요 없는데 그냥 습관적으로 넣어둔 것 같네요;;

혹시나 "no module named"와 같은 오류가 난다면 terminal이나 command 창을 열고 pip3 install matplotlib 입력 후 설치 해주세요.


plt.plot(x, y)

-x와 y에 데이터를 입력한 후, plt.plot(x, y)를 이용해 그래프를 그렸습니다.


plt.xlabel(), plt.ylabel()

-말 그대로 x축 label과 y축 label의 이름을 지정해주는 함수 입니다. x축에는 'Numbers'를 y축에는 'Counting'을 입력했습니다.


plt.title()

-그래프의 메인 제목을 입력하는 함수 입니다.


plt.show()

-그래프를 보여주는 창을 띄워주는 코드입니다. plt.show()를 입력하지 않고 코드를 실행 시키면 아무것도 뜨지 않습니다. 

R(R Studio)의 경우, 따로 plt.show()와 같은 코드 없이 plot 함수를 실행하면 바로 그래프가 나타나 어색했지만, 쉽게 얘기하면 앞에까지의 코드들이 다 뒷배경에 그리는 역할이라면, 이거를 앞으로 들고 나오는 역할이 plt.show() 입니다.


실행 결과 입니다. 


조금 더 그래프를 이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plt.plot(x, y, label = )

-plt.plot 함수에 label 기능을 넣어줌으로써 그래프에 대한 구분을 해줬습니다.

이는 plt.legend() 함수를 실행해야 밑의 출력 결과의 왼쪽 위 모서리처럼 범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하나 더 추가하여 두 개의 그래프를 그려보겠습니다.

x2, y2에 데이터를 넣은 후, plt.plot() 함수를 통해 그래프를 그렸습니다.


아주 깔끔하게 그래프가 출력됐습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