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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R] 객체 만들기

by JKyun 2017. 1. 25.

안녕하세요. 우주신입니다.



오늘은 객체(Object)를 만들어보겠습니다.



R에서는 객체를 만드는 방법으로 '<-' '='를 지원합니다. 


처음 C를 접한 저는 '='를 습관적으로 사용했지만, R에서는 가끔 오류가 나더군요.


가급적이면 '<-'로 통일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데이터 유형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숫자형 (Numeric)


2. 문자형 (Character)


3. 논리형 (Logical)



한번 R을 키고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


위 코드에서 몇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여기서 'c'는 'combine'로 알고 있었는데 '연결하다'라는 뜻을 가진 'concatenate'약자더군요.


2.  문자형의 경우 " "를 꼭 붙여줘야 합니다 !


3. 논리형의 TRUE는 1, FALSE는 0으로 컴퓨터는 인식합니다.


4. #은 주석입니다. #뒤의 코드를 컴퓨터는 인식하지 않습니다. 

 #설명 을 달아주는 습관을 가져야 코드가 길어졌을 때 암에 걸릴 확률이 적습니다.



실행해보면 밑과 같이 Environment 창에 x, y, z가 각각의 데이터 유형에 맞게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객체 생성시 주의할 점 몇가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1. R은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위 상태에서 (대문자)X를 출력하면 오류가 뜹니다.



2. 위 데이터를 '벡터(Vector)'라고 하는데 벡터는 하나의 데이터 유형만 가질 수 있습니다.


X에다가 숫자, 문자, 논리형을 순서대로 입력해보겠습니다.



출력 결과 모든 데이터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곧 컴퓨터가 문자형으로 인식했다는 뜻 입니다.


제일 위 벡터 X를 보면 chr(문자형)으로 정의됨을 알 수 있습니다.


cf) 벡터에 대해서는 다음시간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3. 객체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하면 오류 !


3 <- c(1, 2, 3)

2x <- c(1, 2, 3) 

두 경우 모두 오류 입니다.


x23 <- c(1, 2, 3)

문자 뒤에 오는 숫자는 가능합니다.





끝.


다음시간에는 데이터 유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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