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

[R] R Studio 화면 구성

by JKyun 2017. 1. 25.

안녕하세요! 우주신입니다.


오늘은 R Studio 화면 구성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R Studio를 실행하면 초기화면이 밑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Ctrl + Shift + N 을 누르거나


직접 File > New File > R Script 를 클릭하십시오.


그럼 Source(Script) 창이 추가 되며 총 4개의 화면이 밑과 같이 뜹니다.




화면 Layout을 바꾸고 싶다면 Tools > Global Options > Pane Layout 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차근차근 하나씩 설명해 보겠습니다.




[ Source (Script) ]


Batch 모드로 스크립을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코드는 여기서 사용하게 될 것 입니다. 

위 창에서 작성한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Ctrl + R

2. Ctrl + Enter

3. 블록을 설정한 후 Source (Script) 창 오른쪽 위를 보면 Run 단추를 클릭


편하신 방법을 골라 사용하시면 되지만 저는 Ctrl + Enter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참고로, Mac은 Ctrl 대신 Command 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 Console ]

여기서는 위 Source(Script)에서 실행한 코드의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cript 창에 x <- c(1,2,3) 을 입력하고 x를 출력하기 위해 실행해보겠습니다.


Console 창에 그대로 코드와 함께 실행결과가 뜹니다.


코드는 > 다음으로

실행 결과는 [1] 다음에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 설치나 오류 메시지도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 그냥 Console 창에서 작업하면 되지 않느냐? " 라는 의문을 가지시는 분이 있으실텐데, 

Console 창은 실행결과를 나타낼 뿐,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보통 Script 창에서 코드를 깔끔하게 입력 후, 실행결과는 콘솔 창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많이 선호합니다.


참고로, 코드가 길어지면서 Console 창이 복잡해질 때 Ctrl + L을 통해 백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 Environment / History ]


이 창에서는 데이터셋과 사용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x에 1, 2, 3을 저장했습니다. 그럼 밑과 같이 Environment창에 x라는 데이터셋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Script 창에 적힌 두 줄의 코드를 2번 실행한 결과 밑과 같이 사용기록이 나옵니다. 간단하죠?


R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R Studio를 사용하면서 느낄 수 있는 장점 중 하나이죠! 유저에게 매우 친절하게 보여줍니다.


그 외에 다른 기능들이 많지만 이는 추후에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Files / Plot / Packages / Help / Viewer ]


마지막 창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1. Files 


말 그대로 파일들을 보여줍니다. 


Windows의 탐색기와 비슷하게 폴더 추가/삭제, 이름 변경, 찾기, 작업경로 설정하기 등이 가능합니다.



2. Plot


다양한 그래프를 볼 수 있는 창입니다. 실행결과가 콘솔창 바로 옆에 떠 정말 편리합니다!


화살표를 통해 앞뒤로 그림들을 확인할 수 있고, Zoom을 통해 확대, PDF 파일 형식으로 Export도 가능합니다. 빗자루 모양은 삭제입니다.



3. Packages


User Library와 System Library에 설치되어 있는 패키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Help


Script이나 Console창을 통해 궁금한 것이 있으면 Help 창을 통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corr 코드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이 함수 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끝.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R을 시작하기에 앞서 작업경로 설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