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

[R] R을 시작하며...

by JKyun 2017. 1. 24.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처음으로 시작하게 된 우주신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1. '사람들이 과연 나의 글에 관심을 가질까?' 라는 호기심과 


2. 두서 없고 막연한 지식을 단계별로 정리하는 것을 나름 취미(?)라고 생각하는 데서 출발했습니다.


평소 글쓰기에 자신이 없는 저로서는 글을 쓰는 지금 이 순간에도 몇 번을 지우고 다시 쓰는지 모르겠지만, 한 번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경영학과 컴퓨터공학을 전공으로 삼고 있는 대학생으로서 앞으로 이 분야와 관련하여 공부하는 겸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먼저, 통계프로그램 R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수월하게 공부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생각하며 핵심 내용들만 올려보겠습니다 !









[ What is R? ]


" R is a language and environment for statistical computing and graphics. "  [https://www.r-project.org/about.html]


R은 통계 컴퓨팅 및 그래픽을 위한 언어와 환경입니다. " 


'언어'라는 단어를 통해 R은 단순히 통계 프로그램이 아니라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임을 나타냅니다.


이 프로그래밍 언어(코드)를 통해 데이터를 다루는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R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이기에 Point-and-Click 방식과는 다른 점에 유의해야 하는데 


"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질색이다" 하시는 분은 오히려 SPSS를 익히는 게 더 적합하지 않을까 싶어요.


또한 하나의 Non-Human Language라는 점을 고려하면 R을 능숙하게 다루는 데는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겠죠?



그럼에도 왜 R 인가?



[Why R? ]


-R은 다른 통계 프로그램들과 비교했을 때 데이터와 통계를 다루는데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또한 SPSS, SAS와는 달리 설치 용량도 매우 가볍고 무엇보다  무료라는 점입니다!!  처음 통계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하는 사람에게도 부담이 덜 하다는 점에서 이는 아주 강력한 장점임이 틀림 없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또한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유연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제일 처음 C를 배우던 때와 비교해보면 확실히 수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R 능력을 요구하는 기업이 많아지는 만큼 수요가 상당합니다!


-Kaggle의 우승자 중 50%가 R 유저이며, stackoverflow 사이트의 글 중 R에 관한 내용이 SAS의 7배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Google과 Facebook이 R을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저 또한 개인적으로는 R이 앞으로 더 대중화 될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바로 R 설치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죠!





sources:

https://www.r-project.org/about.html

https://www.datacamp.com/community/tutorials/statistical-language-wars-the-infograph#gs.zGH4sDw


*제가 잘 못 알고 있는 사실이 있거나, 보충할 부분이 있으면 항상 피드백 해주십시오!

댓글